크래프톤 공모주 일정 및 상장 수혜주
오늘은 크래프톤 공모주 일정, 상장 일정 및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6월 11일 유가증권시장(KOSPI)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습니다.
8월 2~3일 공모 예정이며 유일하게 중복청약이 가능합니다.
현재 공모주 청약을 앞두고 관련주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크래프톤 상장 일정, 수혜주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소개
당사는 게임의 개발 및 퍼블리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글로벌 게임회사로 다수의 글로벌 게임 IP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1) 첫 개발 타이틀이자 국내 MMORPG 최초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테라'
2) 대표 게임 타이틀로서 전세계 200개국 이상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배틀그라운드',
3) 2020년 12월 국내 출시 이후 올 하반기 북미, 유럽 시장에 출시 예정인 '엘리온'
당사 및 종속회사가 운영 중인 주요 게임입니다.
당사의 개발 스튜디오 현황입니다.
이와 같이 국내외 최고 수준의 개발스튜디오 및 게임 시장 내 경쟁력 높은 차별화된 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년간에 걸친 글로벌 전개 및 서비스 운영 역량에 따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영향력을 키워갈 전망입니다.
대표작인 펍지 스튜디오의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는 2017년 출시 이후 기네스북 세계 기록 7개 부문에 등재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2018년 선보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출시 3년째인 올해 4월 글로벌 다운로드 수 10억 건을 돌파하며 꾸준히 팬층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세계 게이머들에게 더 큰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한 도전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펍지 스튜디오는 올해 출시를 목표로 '배틀그라운드: NEW STATE'를 개발 중입니다.
현재 구글 플레이 단일 마켓 기준 사전 예약자 수가 43일 만에 10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외에도 인도에서만 서비스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는 사전예약 2,000만 명을 돌파하며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2020년의 연결 기준 실적은 매출 1조 6704억 원, 영업이익 7739억 원, 당기순이익 5563억 원입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53.6%, 영업이익 115.4%, 당기순이익 99.5%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 1분기 연결 기준 실적은 매출 4610억 원, 영업이익 2272억 원, 당기순이익 1940억 원, 영업이익률은 49.3%입니다.
동종 업계에서도 높은 수준의 수익성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 매출이 4390억 원으로 94%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크래프톤 상장에 주목하는 이유?
당사의 실적은 장외시장 주가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지난달 18일 5대 1 액면분할을 한 뒤 최근 주가는 50만-55만 원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장외시장 주가 50만 원을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22조6300억 원에 이릅니다.
국내 게임 대장주로 꼽히는 엔씨소프트의 전날 종가 기준 코스피시장의 시총이 18조 7926억 원입니다.
코스피시장 상장 할 경우, 엔씨소프트를 제치고 게임업종 대표주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임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게임은 상대적으로 쉬운 접근성과 저렴한 비용으로 여가시간을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이러한 게임산업은 PC, 모바일, 콘솔 등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게임 소재와 다양한 장르를 통하여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게임 이용자들의 수요가 증가하여 높은 고부가가치와 경제성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언어, 국가, 문화 등의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고 국내 게임사들의 제작 역량이 강화되며, 글로벌 시장 내 한국 게임의 위상은 더욱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글로벌 게임 시장의 성장 추이를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2010년 이후 최근 시장의 성장을 견인해온 모바일 게임의 고성장이 유지되며 타 플랫폼의 성장세를 압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게임은 2023년까지 PC게임 시장의 점유율을 침투하며 전체 시장 점유율의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인도, 남미와 같은 신흥시장은 전반적인 인구 성장과 스마트폰 보급률 확대로 신규 이용자들이 지속 유입될 것입니다.
선진국에서는 5G, 스마트폰 고사양화 기반 성장, 멀티 플랫폼 및 클라우드 서비스에 힘입어 PC 또는 콘솔에서만 즐길 수 있었던 게임을 모바일로도 즐길 수 있게 되어 기존 이용자들 또한 모바일로의 유입이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게임을 '보면서 즐기고,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로서의 매력이 부각되며 e스포츠 산업 또한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e스포츠가 시범 경기로 선정
-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는 e스포츠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
상장 일정
- 일반 청약일: 8월 2일 - 8월3일
- 공모가: 40만원 ~ 49만 8천원
- 가격 확정: 7월 29일 예정
- 코스피 상장예비심사 통과: 6월 11일
- 기업가치: 20-3조원
- 상장 주관사: 미래에셋증권
- 공동주관사: NH투자증권, 크레디트스위스, 시티그룹 글로벌 마켓증권, JP모건
중복 청약 가능
상장 수혜주
카카오게임즈, 넵튠, 아주 IB투자, 이노 세러피, TS인베스트먼트 등을 꼽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넵튠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지분을 각각 1.95%, 1.01%를 보유했습니다.
이 가운데 당사가 넵튠의 지분 약 6.2%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카오 게임즈는 지난해 12월 1935억 원을 투자해 넵튠 지분 31.66%를 확보, 최대주주로 등극했습니다.
이 3개의 회사가 각각 지분 보유로 일종의 동맹관계를 맺으며 상장 수혜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크래프톤 상장(IPO) 및 상장 수혜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게임을 잘 안하는 저도 알고 있는 배틀그라운드를 만든 회사인 만큼 이번 상장이 기대가 됩니다.
마지막 IPO 대어가 될지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투자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성투하세요-!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