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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종목 분석/IPO (상장일정)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총 정리, 따상 갈 수 있을까? (+업데이트)

by n_job 2021. 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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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현대중공업이 상장함에 따라 공모주 청약일이 다가오고 있어 공모가, 주관사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9월 IPO 중 대어에 속하는 공모주로 따상이 가능할지 많은 투자자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현대중공업 기업 소개, 사업 성장성, 공모주 청약 일정, 증권가 반응, 투자 리스크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하단의 청약공모주 일정에 추가 내용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기업 개요

한국조선해양으로부터 물적분할 설립된 회사로 선박 등의 제조 및 판매 등 조선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9년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결정 후 조선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으로부터 물적 분할돼 설립되었으며, 한국조선해양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재무현황

올해 상반기 기준 394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로 전환하여 현재 투자 리스크 요인 중 하나입니다.

 

사업 및 성장성

당사는 LNG운반선과 추진선 외에도 세계 최고 수준의 LNG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유식 액화 천연가스 저장 및 재기화 설비(LNG-FSRU)* 부문도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자랑합니다.

*LNG-FSRU: LNG를 저장했다가 재기화해 육상의 수요처에 공급하는 설비

 

2021년 반기 기준 사업부문 별 매출액 비중은 조선 부분인 75.4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972년 조선소 건설 이후 2020년까지 세계 52개국 323개 선주사에 총 2273척의 선박을 인도했으며, 올해 상반기 기준 조선업 수주잔고는 13조 4417억 원에 달합니다.

 

 

 

당사의 수주잔고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21년 상반기에만 조선해양부문에서 50척, 72억 5000만 달러를 수주하며 연간 목표액(72억 달러)을 초과 달성했습니다.

2020년에는 총 무게 388만 GT 규모의 선박을 수주했는데, 올해 상반기 수주량만 559만 GT로 작년 실적을 능가하고 있습니다.

 

엔진기계부문에서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 약 25%로 세계 1위, 선박 보조 엔진용으로 사용되는 중형엔진 브랜드 힘센(HiMSEN)엔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조선업은 과거 선박 대량 발주에 따른 공급과잉으로 2016년 극심한 발주 침체를 겪은 이후 발주량 회복세가 더딘 상황이었지만, 최근 친환경 선박의 발주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또한, 각국의 환경규제 강화와 탈탄소 정책도 확대됨에 따라 향후 친환경·고효율 선박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공모주 청약 일정

- 코스피 시장 상장 예정

- 수요 예측일: 9월 2일 (목) ~ 9월 3일(금)

- 공모 청약일: 9월 7일 (화) ~ 9월 8일 (수)

- 환불일: 9월 10일 (금)

- 상장일: 9월 17일 (금)

- 공모 예정가: 52,000원 ~ 60,000원

- 총 공모 예정금액: 9,360억 원 ~ 1조 800억 원

- 예상 시가 총액: 4조 6,162억 ~ 5조 3,263억 원

- 공모주식수: 1,800만 주

- 중복 청약 불가

- 주관사: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증권, KB증권

증권사 배정수량 청약한도 비고 균등배정 주수
미래에셋증권 1,421,053 주 71,000 주 공동 대표 주관사 1.4주
한국투자증권 1,421,053 주 46,000 주 공동 대표 주관사 1.4주
하나금융투자 592,105 주 29,000 주 공동 대표 주관사 1.6주
KB증권 592,105 주 18,000 주 공동 대표 주관사 1주
삼성증권 207,236 주 10,000 주 인수회사 0.8주
DB금융투자 88,816 주 8,800 주 인수회사 1.6주
신영증권 88,816 주 4,400 주 인수회사 1.9주
대신증권 88,816 주 4,000 주 인수회사 1주

 

- 상장 후 유통 가능 물량

상장 후 유통 가능 물량은 1,440만 주로 약 16%에 달하는 양입니다.

저번에도 말씀드렸듯이 유통가능 물량이 낮을수록 따상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기대가 되는 수치입니다.

 

당사는 상장을 위해 1800만 주를 신주로 공모합니다.

일반 공모 가운데 기관투자자에게는 990만 주 ~ 최대 1350만 주가 배정되고, 일반 투자자에게는 450만 주 ~ 540만 주가 배정될 예정이며 우리사주조합에는 360만 주가 배정되었습니다.

 

이번에 상장을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수소‧암모니아선박, 전기추진 솔루션, 가스선 화물창 개발 등 무탄소 시대를 대비한 친환경 선박의 연구개발에 속도를 내고 AI기반 스마트 선박‧자율운항 기술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입니다.

 

 

+ 현대중공업 최종 경쟁률 405.5대 1을 기록하였습니다.

증거금은 56조원을넘기며 카카오뱅크에 이어 청약 증거금 역대 6위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번에 따상에 성공한 일진하이솔루스의 증거금은 36조 6830억원으로 이를 넘어선 수치입니다.

만약 상장 당일 따상에 성공한다면 주가는 15만 6000원까지 오르게 됩니다.

 

증권가 반응

현재 증권가가 판단하고 있는 적정 주가는 9만 원 수준입니다. 

따상은 어렵다는 반응이나, 공모가 상단 대비 50% 상승할 여력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 투자 리스크

1. 올해 상반기 실적 부진

개별 재무제표 기준으로 2021년 상반기에 3942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 중이며, 원자재 가격 급등이 영업이익이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2. 원자재 가격 급등

코로나19 확산 이후 글로벌 경제 정상화로 철광석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조선업 원재료인 후판 가격도 상승추세를 보이면서 수익성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증권가 반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9월 IPO 대어 중 하나인 만큼 기대가 되는 상황이지만 투자는 신중하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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