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분석/엔터, 미디어, 통신사

CJ ENM 주가 전망, OTT 관련주

by n_job 2021. 6.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CJ ENM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tvN, 기생충, 티빙 모두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기업이 바로 이 곳입니다.
최근 해당 기업의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CJ ENM 사업 및 성장성, 목표주가,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소개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 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방송채널 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커머스 사업으로Live TV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니즈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사업 및 성장성

당사의 사업은 크게 4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주)을 통하여 드라마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미디어 플랫폼 배급, 유통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분기보고서

1. 미디어 사업

콘텐츠 산업은 다양한 분야의 상품으로 재가공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습니다.
태블릿 PC, 스마트폰, 스마트 TV 등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따라 콘텐츠의 수요가 대폭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플랫폼 중심의 성장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성장 동력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특히IPTV 가입자는 2009년 서비스 상용화 이후 빠르게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tvN, OtvN, Mnet, OCN, XtvN, Olive, Tooniverse 등의 직접 채널을 운영하는 방송채널 사용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분기보고서

 

2. 커머스 사업

현재 국내 홈쇼핑 시장총 7개 사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 선발업체: (주) CJ ENM, GS홈쇼핑
- 후발사(2001년 방송 시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홈쇼
- 기타: 홈&쇼핑(2012년 1월 방송 시작), 아임 쇼핑(2015년 7월 론칭)

각 해당사의 시장 점유율을 보면 당사가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분기보고서

 

 

3. 영화 사업

영화산업은 하나의 영상 콘텐츠가 극장 상영뿐 아니라 VOD, TV, OTT 등 다양한 매체에서 재생되는 과정을 통해 반복 판매되며 부가가치가 확대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9년 <극한직업>, <기생충>, <백두산> 등에 이어 2020년 <클로젯>,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담보>, <도굴>을 투자 및 배급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브로드웨이 42번가>, <어쩌면 해피엔딩>, <킹키부츠>, <베르테르>를 상연하였습니다.
글로벌 사업은 브로드웨이, 런던 등 주요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제작, 투자 등을 진행하는 것으로, 당사 공연사업부는 브로드웨이 <킹키부츠>에 이어 <물랑루즈> 공동 프로듀서로 참여하였습니다.

4. 음악 사업

2011년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기존 다운로드 시장에서 스트리밍 시장으로 변화하는 등 음악시장은 디지털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음악시장은 2012년 '강남스타일' 신드롬 이후 K-POP의 글로벌 흥행 확대 및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에 기반한 전 세계 확산에 따라, 전세계 팬덤 증가로 음악사업과 콘서트 진출 기회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음악사업은 원펙트엔터테인먼트, AOMG, 아메바컬쳐, 하이어뮤직, 스윙엔터테인먼트, 빌리프랩 등의 서브레이블 인수 및 설립으로 아티스트 IP를 확보하여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5. 스튜디오드래곤

스튜디오드래곤(주)는 2016년 5월, 씨제이이앤엠(주)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 분할해 설립되었습니다.
드라마 콘텐츠 사업의 환경 변화를 예측해 작가, 연출가(PD) 중심의 인적 구성을 강화하고 기획 및 제작 역량을 높였으며, 국내 최초로 드라마 스튜디오로서 사업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CJ ENM 주가 전망

출처: 네이버 증권

당사의 일봉 차트입니다.
3개월 전부터 우상향 하는 하며 최근 주가가 최근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업체 티빙의 사용자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6월 16일 당사의 주가는 4.12% 오른 17만 2000원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이 156억 원, 기관은 160억 원어치를 순매수하며 주가를 끌어올리는데 일조했습니다.

닐슨코리아클릭 조사에 따르면 티빙은 지난해보다 110만 명 이상 증가하며 월 이용자가 334만 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티빙은 넷플릭스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OTT로, 지분율은 당사가 83.33%, JTBC가 15.67%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티빙은 2023년까지 국내 유료 가입자 800만 명 확보를 목표로, 올해 하반기 중으로 해외 전략적 파트너와의 사업을 가시화하고 내년에는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입니다.

하나금융투자는 3일 올 2분기 호실적을 달성할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습니다.
또한, 당사의 목표주가는 기존 21만 원에서 22만 5000원으로 7.14% 상향 조정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내용은 어디까지나 투자의견일 뿐이며 투자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CJ ENM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티빙의 실적이 앞으로도 좋다면 주가에 반영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코로나19가 종식되면 영화 사업 부문도 활기를 띄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오늘도 성투하세요~!

 

 

관련 글

대원미디어 주가 전망, 하반기 강세 예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