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분석/에너지(+친환경)

대한전선 주가 전망, 호반 그룹 및 코스피 200 편입 효과

by n_job 2021. 6. 4.
반응형

오늘은 대한전선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한전선은 최근 호반 산업에서 대한전선의 인수합병으로 엄청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에서는 주가 급등이 지나치다는 말이 있는데요, 대한전선 주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기업 소개

당사는 1955년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종합 전선 회사로, 대한전선을 포함한 총 9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한전선의 주요사업은 전선부문과 기타 부문으로 구분됩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초고압 케이블, 통신케이블, Copper Rod 등이 있음.

대한 VINA(베트남), M-TEC(남아공), 사우디-대한(사우디아라비아) 현지 공장 활용과 현지 업체와의 MOU 등을 통한 신규 영업판로개척에 힘쓰고 있습니다.

올해 호반산업을 새 대주주로 맞이하였습니다.

출처: 대한전선 분기보고서

 

 

사업 및 성장성

1. 전선 사업의 특성

- 국가 기간산업으로 국가경제규모 또는 국민생활수준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다품종, 다규격 제품으로 주문 생산형 산업입니다.

-  거액의 설비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입니다.

 

2. 전선 사업의 성장성

최근 선진국 위주의 경기회복세, 동 및 알루미늄 원자재 가격 상승, 전력수요의 증가에 따른 각 국의 전력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라 세계 전기 발전량은 2040년 39,029백만 kWh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CRU; Wire and Cable Market Outlook 2021 Q1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선진국의 노후화된 전력망 교체 수요의 증가와 더불어 동남아시아 및 인도 등 개발도상국가에서의 전력 수요의 증가에 따른 전력 인프라 투자 확대가 지속됨에 따라 전력 인프라 확충에 필수적인 전력선의 시장규모는 도체중량 기준 2020년 13,516 천톤에서 2025년 15,971 천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주가 전망

호반그룹의 일원이 된 대한전선 주가가 연일 랠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대한전선 주가는 6월 2일 2095원에 장을 마쳐, 52주 신고가는 물론이고 지난 2018년 5월 이후 3년 만에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대한전선의 호재 3가지

1. 호반그룹의 인수

호반그룹은 지난 5월 25일 공식 인수를 선언했습니다.
호반 인수 발표 시점 이후 약 두 달만에 주가 상승률은 두 배에 가까운 86.22%에 달합니다.
이 기간 코스피 상승률(3041.01p->3224.23p)이 6.02%에 수준임을 감안하면 시장 수익률보다 15배 정도 상승한 셈입니다.

 

2. 활발한 신규 수주

최근 대한전선은 6000만달러 규모의 방글라데시 사업 수주 소식을 전하면서 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 방글라데시 교육부 산하의 교육정보 통계국이 발주한 '정보통신기술(ICT) 교육훈련센터 건립 프로젝트'로 160곳의 우파질라(한국의 '읍'에 해당)에 ICT 교육 및 훈련 센터를 건립하게 됩니다. 

 

3. 코스피 200 편입

대한전선이 6월 11일부터 코스피 200에 신규 편입이 됩니다.

코스피 200 종목에 편입이 되면 펀드 투자나 기관의 지수 투자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기대감으로 인하여 외국인 지분율이 3.97%로 약 2배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대한전선의 주가 급등 지나친가?

대한전선의 주가가 너무 높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대한전선 주가수익비율(PER)이 140배를 넘기 때문입니다.

이는 경쟁사 LS전선의 지주사이자 상장사인 LS의 PER가 12배 정도인 것과 비교해도 과도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국내 전선 시장은 LS가 점유율 60% 정도, 대한전선이 20%대인데 오히려 기업가치나 가치 평가는 높게 나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는 분석입니다.

 

대한전선 측은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광통신 등 산업에서 경쟁력 강화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경쟁사인 LS전선은 국내 최초로 800V 전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권선을 양산하고 있고 해외 수주도 꽤 많이 했기 때문입니다.

대한전선은 향후 6년간 2000억 원 이상 매출을 올릴 것이라는 청사진도 내놨습니다.

 


따라서, 갈 길 바쁜 대한전선이 속히 이 시장에 뛰어든다 해도 당장 높은 수준의 매출, 영업이익을 기대하기는 힘들다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그럼에도 회사 측은 ‘자신 있다’는 입장입니다. 호반 산업이 든든하게 뒤를 받쳐주고 있고 신규 사업 기대감도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선규 호반그룹 총괄회장도 “대한민국 전력 분야에서 반세기가 넘는 역사를 간직한 대한전선이 호반과 한 가족이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고 환영한다. 호반그룹과 함께 대한전선이 케이블과 에너지, 전력 분야의 강자로 우뚝 솟을 수 있도록 지원과 지지를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출처: 대한전선 8일 연속 상승…호반 편입 효과 ‘코인 상승세 안 부럽네’ 


오늘은 대한전선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호반 그룹에 편입한 이후로 연이어 호재가 있어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상승세가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높은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성투하세요-!

 

※ 해당 내용은 투자 추천글이 아니며, 모든 선택은 개인의 책임으로 어느 누구를 책망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